요즘 블로그 글이 뜸했다. 미국 주식, ETF(SPY, QQQ, VOO 등으로 이것과 관련해서도 글을 올릴 예정이다) 등을 공부하느라 시간이 없었다. 부동산과 주식 모두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중인데 최근에는 부동산 시장에 큰 이슈가 없어 주식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일단, 오늘 발표한 제4차 철도망구축계획 발표(안)을 한번 살펴보자.
다른 지역 모두를 살펴보지는 않고, 주로 나와 관련있는 곳으로 읽어보았다.
발표자료 48쪽을 보면, 수도권 교통혼자해소를 주제로 소위 말하는 GTX-D 김포 노선에 대한 설명이 있다. "김포 장기동 - 부천종합운동장"까지 연결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 49쪽, 신규 철도망에 대해 나온다. 관심 지역만 톺아보면
1. 일산선 연장 (일산 대화~ 파주 금릉)
2. 인천2호선 연장 (인천 서구~일산 서구)
3. 대장 홍대선 (부천대장신도시~홍대입구) -> 기존 원종홍대선
4. 신분당 서북부 연장 (용산~삼송)
5. 고양은평선 (새절~고양시청)
요 정도가 되겠다. 다른 지역도 있으니 국토부 홈페이지에서 자료를 확인하시길.
이곳에 첨부하려고 했는데 10mb가 넘는다고 업로드가 되지 않았다.
하나씩 한번 살펴보자.
1. 일산선 연장 ? 처음 들어보는 단어인 일산선. 그냥 3호선 연장이다. 원래 3차 계획에서는 운정까지 연장한다고 했는데 좀 더 가서 파주 금릉까지 연장된다고 한다. 금릉역이 경의중앙선과 3호선 더블역세권이 되는 듯하다. 아래는 금릉역 주변 지도. 괜찮은 아파트에 대한 매수 문의는 이미 시작했을듯.
2. 인천2호선 연장은 인천 서구인 검단, 김포를 킨텍스, 일산역까지 연결하는 노선이다. 그동안 일산과 인천 주민 모두 연장을 요구해왔는데 이번에 드디어 4차에 반영된 것이다. 이건 오랫동안 지지부진했던 걸로 기억하는데 지역 정치인, 시장 등의 노력이 큰 것으로 보인다. 검단신도시 주민들과 일산역 부근 주민들에게는 매우 큰 호재라고 볼 수 있을듯.
3. 대장 홍대선. 올해 초에 원종홍대선이 민자사업으로 2023년에 착공한다는 기사가 나왔던 걸로 기억한다. 보궐선거 패배로 인한 선심성 공약이 아니었으면 좋겠는데. 아무튼 3기 신도시 중 하나인 부천 대장동부터 화곡, 가양, 덕은(신설),상암, DMC, 홍대입구 등 꽤 의미있는 지역을 지나는 노선이 된다. 첨언하자면 "가양"은 9호선이 지나는 곳으로 원종홍대선 역세권 지역의 강남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대장홍대선을 보니 상암-덕은쪽의 가능성이 기대된다. 특히 오세훈 시장의 당선으로 그동안 소외되었던 마포, 상암 지역의 고밀도 개발 및 랜드마크 건설이 다시 진행되고 강북 재건축 대표 단지 중 하나인 성산 시영 재건축 등의 속도감있는 추진 등 그동안 눌려 있던 개발 호재들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4.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용산~삼송) 이 안건은 정말 징하게 우려먹는, 사골곰탕도 울고 갈 정도로 오랫동안 은뉴, 삼송 지역 주민들에게 희망고문을 시전했던 노선이다. 3차에도 포함되었는데 선거때만 되면 곧 될 것 같다가, 선거가 끝나면 예타값을 따지는 등의 행태가 반복되었던 곳이다. 아무튼 4차에도 편성되었다는 것은 내년 선거를 앞두고 고양, 서울 서북부 민심을 잡겠다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데 이번에는 그래도 믿어볼 만하다.
신분당선 서북부 개통시기는 알 수 없다. 현재 용산 구간도 2025년인가 개통을 목표로 공사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그러나 사람은 기대감으로 또 살아가는 존재가 아니겠는가? 삽 뜨는 장면이 나오고, 도로 변에 "지하철 공사중" 이라는 것만 봐도 지역 주민들은 마음이 한결 가벼워진다. 아무튼 은평뉴타운과 삼송 주민들은 시청역, 서울역, 용산역, 강남역 등 최고 핵심 지역으로 이동이 수월해질 것이라는 기대로 행복한 나날을 보낼 듯하다.
5. 고양은평선은 나도 잘 모르는 내용이라 먼저 그림부터 첨부해 본다.
위 그림은 너무 생략된 형태로 표시되었는데, 이전 창릉신도시 발표 당시 교통대책으로 나왔던 고양선 노선도를 살펴보면 "고양시청 - 화정역-창릉역(신설)-새절역" 정도로 보인다. 바로 머릿속에 떠오르는 곳은 역시 원당 지역이다. 그동안 시청사가 있는 지역임에도 일산동구청보다 못한 청사와 노후된 주거여건 등으로 고양시에서 소외 받았던 지역이다. 고양시청역이 생기면 원당에서 6호선 새절역으로 접근이 편해지고 아래로 2정거장 내려가면 디지털미디어시티역으로 환승이 가능해진다.
오늘은 그냥 여기까지. 소회는 다음에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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