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사전청약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당첨되신 분들께는 축하를, 아쉽게 떨어지신 분들께는 위로의 말씀을 드리면서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합격 커트라인에 대해서 간략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아래 기사를 통해서도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된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현재 부동산 가격이 너무 급등했기에 최근 약간의 하락세가 있다고는 하나 매매를 통해 내집마련을 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대출규제와 각종 규제 정책이 얽혀 있어서 집을 사고 싶어도 사기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3기신도시 4차 사전청약이 인기가 많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1. 공공분양 커트라인 (공공분양의 경우 청약통장 납입금액(1회당 최대10만원)으로 순위를 매깁니다)
(4차 사전청약 창릉S5블록)
Δ51㎡ 1970만원
Δ59㎡ 2232만5000원
Δ74㎡ 2400만원
Δ84㎡ 2470만원,
(4차 사전청약 창릉S6블록)
Δ59㎡ 2205만원
Δ74㎡ 2400만원
(4차 사전청약 고양 장항)
Δ59㎡ 1950만원
Δ84㎡ 1990만원
Δ84㎡(복층) 2360만원
(4차 사전청약 남양주 왕숙)
Δ59㎡ 1810만원
Δ74㎡ 1930만원 (B1블록)
Δ84㎡ 1750만원
Δ74㎡ 2170만원 (B17블록)
Δ84㎡ 2220만원
(4차 사전청약 부천 대장)
A7블록 59㎡ 2030만원
A8블록 59㎡ , 1770만원을 기록했다.
2. 4차 사전청약 다자녀 특별공급 (최고점)
남양주 왕숙 95점
부천 대장 90점
고양 창릉 90점
고양 장항 85점
안산 장상 85점
안산 신길2 85점
시흥 거모 80점
4차 사전청약에서 가장 관심이 많았던 3곳, 고양 창릉, 고양 장항, 남양주 왕숙을 중심으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고양 창릉입니다. 아래 3기신도시 홈페이지에 가면 자세한 설명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곳은 고양 삼송 스타필드 아래 용두동 일대에 자족 기능이 있는 도시를 목표로 건설 계획이 잡혀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이번 4차 사전청약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은 지역이었습니다. 특히 서울과 최인접하였다는 지리적 이점과 1기신도시인 일산신도시의 노후화로 인한 신규주택 수요가 겹치면서 인기가 많았던 곳입니다.
그리고 4차 사전청약 고양 창릉에 대해 언급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GTX-A노선입니다. GTX-A창릉역을 신설하기로 하면서 이곳의 청약을 노리던 분들의 관심이 더더욱 커졌던 것을 기억합니다. 국토부에서 발표한 아래 이미지 자료를 보면 GTX-A를 필두로해 다양한 지하철들과 환승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해당 계획이 모두 이뤄진다면 신도시 = 교통오지 공식에서 벗어날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그리고 창릉만큼은 아니지만 일산 거주민들의 큰 관심을 받았던 곳이 있습니다. 바로 4차 사전청약 고양 장항지구입니다. 해당 택지는 일산신도시 내 호수공원과 인접하여 기존 거주민들이 큰 불편함 없이 기존 인프라를 사용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는 곳입니다. 특히 1기 신도시 완공 후 신축 공급이 거의 없었기에 신축 아파트에 목말랐던 일산 거주민들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4차사전청약 고양 장항의 입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일산신도시"로 대표되는 일산동구, 일산서구는 서울지하철3호선을 중심으로 형성이 되어 있고 파주 방향으로 경의중앙선이 보완하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곳은 역세권은 아니지만 큰 장점이 있는데요. 바로 위 그림처럼 한강과 붙어 있다는 것입니다. 동, 방향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한강뷰가 가능하고 또 이후에 조성될 장항습지 인근(이건 제 예상입니다) 녹지공간, 즉 한강변 공원의 활용이 용이하다는 것입니다. 보통 용산, 반포, 마포 등 서울 내에서만 가능한 한강뷰 + 한강공원 이용이 가능하다는 엄청난 메리트가 가능한 곳입니다(정해진 것은 아직 없습니다만...^^).
그리고 4차 사전청약 발표 중 다음으로 관심이 많았던 곳인 남양주왕숙입니다. 사전청약 결과발표는 위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양주 왕숙 신도시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도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기존 별내, 다산신도시 등과 인접한 곳으로 해당 지역들과 지하철로 연결되어 하나의 생활권이 될 곳입니다. 조금더 녹지공간에 대한 욕심이 있거나 가격대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곳을 찾는 분들의 관심이 많았던 곳입니다.
위, 아래 그림을 보면 GTX-B노선을 통해 서울 접근성이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 동북부지역인 구리, 남양주 등은 기존 경의선에 많이 의존했었는데 GTX-B노선 개통 및 BRT, 별내선 연장 등을 통해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남양주 왕숙지구도 그 혜택을 함께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요.
마지막으로 아래 그림을 보면서 내용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3기신도시 조성계획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그림입니다. 서울의 집중화로 인해 주변 외곽 신도시가 뻗어져 나가는 것이 보입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양질의 일자리는 역시 서울 내부에 있습니다. 그래서 광역교통망의 확충이 함께 필요했던 것입니다. 그 축이 되는 것이 바로 GTX, 즉 수도권광역급행전철이고요. 2020년부터 현재까지 GTX역세권 지역은 가격 상승이 높은 편이었습니다.
지금까지 2022년 2월 17일 오후 2시에 있었던 4차사전청약 발표 결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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