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제 3주차를 맞이한 ETF 단타 이야기.
지난 주 금요일 매매 후 일지를 작성하지 않았는데
첫 손실이 있었다. 10일 간의 기록을 확인해보니 8승 1무 1패. (1무는 인버스 오버나잇 후 수익실현)
오늘은 힘든 시장이었다. 미국 시장이 회복하면서 국내 시장도 상승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었다. 당연히 시초가는 높은 가격에서 형성되었는데 이미 올라간 금액보다 더 올라갈까? 시초가만 높고 쭈욱 내리는 형국일 수도 있는데?
시초가는 460 정도. 금요일 마감보다 무려 300포인트 가량 높은 상태에서 시작했다. 그리고 9시2분? 전후로 560선까지 상승. 상승장이 더 어려운게 진입시기를 잡기가 애매하다는 것이다. 하락장과 반대로 생각하면 되는거 아님? 이렇게 단순하게 흘러가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아무튼 오늘도 수익으로 마감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하루 종일 붙잡고 있는 것보다 시초를 놓치고 매매하는 것도 때론 성과가 좋은 것 같다. 어제는 잠깐 잠깐 매매했는데도 최고 성과에 가까운 수익을 실현했었기 때문이다. 오히려 단기간의 지수 이동에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하는게 정신적으로도, 금전적으로도 더 손해인듯.
기억하자. 하루에 1%씩 수익내서 한 달에 30% 수익을 내는 대박을 노리는 것이 아니다. 대출이자 액수 이상만 나와도 감사하다. 장기적으로 시장에서 살아남는 것이 중요하다. 적은 액수라도 살아남는 것. 기억하자.
반응형
댓글